[언론보도] 한국공대 최정민 학부생 SCIE급 국제학술지에 논문 게재(2024.04.30)
-
30회 연결
-
0회 연결
본문
4월19일자 ‘IEEE Access’ 에 제1저자로 등재
소규모 물류로봇 시스템 구축 실마리 제공
[시흥=뉴시스] (사진=한국공대 제공).
[시흥=뉴시스] 박석희 기자 = 학부생이 제1 저자로 참여한 연구 논문이 국제학술지에 게재돼 눈길을 끈다.
경기 시흥시 한국공학대학교(한국공대)는 어규호 메카트로닉스공학부 교수 연구팀의 학부 연구생 최정민 학생(4학년, 기계설계공학부)이 참여한 논문이 SCIE 급 국제학술지인 ‘IEEE Access’에 게재됐다고 30일 전했다.
최정민 학생은 커리큘럼 학습 과정에서 얻은 피드백을 활용해 다양한 환경 내 충돌 회피를 수행할 수 있는 강화학습 알고리즘을 개발한 가운데 여러 형태의 장애물이 존재하는 환경에서도 효율적인 충돌 회피가 가능함을 보여줬다.
특히 제안된 방법은 정형화된 커리큘럼을 따라 학습을 진행하는 기존의 방식에 비해 큰 차이점을 보인 가운데 "소규모 맞춤형 물류 환경에서 물류 로봇 시스템 구축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"라는 높은 평가를 받았다.
최정민 학생은 “모바일 로봇의 효율적인 충돌 회피를 위해 피드백 기반의 커리큘럼 학습을 적용해 보려는 시도가 좋은 결과를 가져온 것 같다”며 “로봇 관련 연구소와 기업에서 상용화까지 시도해 볼 계획을 하고 있다”고 말했다.
어규호 교수는“최정민 학생은 연구프로젝트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 학부 교과목으로 운영 중인 ER(공학 연구) 교과를 통해 본 연구팀에 합류했다"며 "연구 주제를 스스로 탐색하고, 실험 및 논문을 작성하는 적극성을 보였다"고 전했다.
특히 "이번 연구는 커리큘럼 학습을 활용한 충돌 회피 알고리즘의 실제적인 가능성을 보여줬다"며 "향후 소규모 물류 로봇 시스템 구축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평이 중론"이라고 강조했다.
한편 이번 연구는 경기도 지역 협력 연구센터(GRRC) 사업의 목적으로 수행된 가운데 SCIE 급 국제학술지인 ‘IEEE Access’ 4월19일 온라인판에 게재됐다.
출처 : 공감언론 뉴시스
댓글목록0